초음파 클리닉

초음파 클리닉

WEBARUN CLINIC

초음파 검사란?

인체 내부에 높은 주파수의 음파를 보내 반사되는 음파를 영상화하는 검사로 실시간 영상으로 장기의 구조와 움직임까지 정밀한 관찰이 가능합니다.

  • 복부 초음파

    복부초음파는 간, 담낭, 담도, 췌장, 비장, 신장(콩팥), 부신 등의 상복부 장기의 모양, 크기, 결절의 성상을 관찰하는데 이용됩니다.

    특히 만성 간염이 있는 환자인 경우, 또는 가족 중에 간암, 췌장암 등의 가족력이 있는 경우는 주기적인 초음파 검사로 암을 조기에 발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 갑상선 초음파

    갑상선 초음파는 갑상선의 모양, 크기, 결절의 성상을 관찰하는데 이용됩니다.

    갑상선 초음파는 특히 갑상선 결절이 있는 경우 결절의 내용물이 고형인지 낭종인지 판별이 가능하며, 치료 후 결절의 크기 변화를 추적 관찰하는데 유용합니다. 최근에는 갑상선 질환이 증가하여 현재 우리나라 암 순위 5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갑상선의 기능은 혈액검사를 통해 알 수 있지만 갑상선 검진을 정확하게 하기 위해서는 실제로 종양을 판별할 수 있는 갑상선 초음파와 혈액검사를 함께 병행하여야 합니다.

  • 유방 초음파

    유방초음파는 우리나라 여성의 경우와 젊은 여성에서 볼 수 있는 치밀한 유방을 정확하게 진단할 수 있는 탁월한 매체가 되고 있습니다. 물혹이나 양성종양 그리고 악성종양을 비교적 정확하게 감별 진단할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 여성의 유방은 서구 여성에 비해 치밀해서 유방촬영을 하면 유선조직이 하얗게 보이는데 치밀하면 할수록 더 하얗게 보이고 암도 하얗게 보이므로 촬영만으로는 암을 발견하기 어려운 경우가 있어 초음파 검사가 필수적입니다.

  • 경동맥 초음파

    경동맥 초음파는 말 그대로 목에 위치한 경동맥을 초음파로 보는 것입니다. 경동맥의 위치는 양쪽 귀밑으로 목에서 비스듬하게 주행하고 있는데 심장에서 혈액을 펌프 하여 전신으로 보내는 역할을 주로 동맥이 담당하는데 뇌로 보내는 혈액은 바로 이 경동맥을 통해서 전달되는 중요한 동맥입니다.

    뇌졸중의 가족력이 있는 경우, 혈압, 당뇨, 고지혈증, 비만, 고령 환자 및 이전에 동맥 경화 과거력이 있는 경우, 손발의 저림 증상이 심한 경우는 경동맥 초음파검사를 시행하시게 좋습니다.